카테고리

ADOBE TUTORIAL (140)
프로그램 매뉴얼 (9)
다운로드 (17)
Tips (39)
공모전 정보 (14)
QnA (7)
Tutorial (38)
기타 프로그램 (5)
Total
Today
Yesterday

엄청난 강좌(?)를 기획하게 되었네요.
살다보면 누구나.. 이력서나 자신의 정장입은 증명사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장입고 증명사진을 촬영한 적이 없다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사진관에서 정장 또는 양복을 대여하여 사진찍거나 구매하여 사진찍는 방법밖엔 없었죠.
하지만 요즘엔 포토샵이라는 마법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자신이 정장을 입고 증명사진을 찍지 않았어도 자신의 사진만 준비되어 있다라면 충분히 자신이 증명사진을 입은 모습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런것을 합성이라고 하지요.

미리 알려드리지만 저는 이제 여러분들이 직접 증명사진과 정장을 합성하는 것을 강좌할텐데 이것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만드냐는 여러분들의 손 테크닉.. 그러니까 포토샵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 얼마나 잘 리터칭하느냐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정장 입은 사진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관에서 직접 촬영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합성 작업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고요. 물론 이 강좌를 따라하셔서 멋진 결과가 나오셨다면 그것을 사용하는데 말리지는 않겠습니다~_~

참고로 이 강좌는 남자인 경우를 위주로 구성되었습니다만 응용한다면 여자도 하는 방법에서 다를게 없습니다.
단 여자는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좀더 섬세하게 작업하거나, 작업을 조금 더 다르게 해야할 수 있습니다.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합성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포토샵이고 둘째는 자신의 정면이 아주 제대로 나온 사진(증명사진이 제일 적합하죠)이고 셋째는 합성할 정장사진입니다.
합성할 정장사진은 아래에 첨부해 두었습니다. 이미지를 보시고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이미지는 cafe.naver.com/pstutorial에서 퍼왔습니다.












↑ 강좌에 사용할 두 사진입니다.
첫째는 제가 누군가의 정장사진에서 정장만 따온 모습이고(설마 이것도 저작권에 걸리나요?)
둘째는 과거 스타의 증명사진(으로알고있습니다).. 이라네요..

위에.. 제가 이미 사진을 따 놓았습니다만 만약 아직 따놓지 않으신 분들이라면(이 경우가 대부분이겠죠) 우선 양복부터 추출해 내셔야 합니다.


↑ 전 이미 따놔버려서 원본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얼굴을 직접 그렸(......)는데... 그래도 추출하는 방법은 똑같아요~
이미지에서 뭔가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되도록이면 Pen Too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미지의 색상 차이가 적고 경계가 뚜렷한 경우엔 Magnetic Lasso Tool을 선택하는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 (Magnetic Lasso Tool이 안보이신다면 Lasso Tool을 길게 누르시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Magnetic Lasso Tool 설정을 끝내고 정장을 추출합니다. 정장과 인물의 경계에 클릭하고 그 경계를 따라 그냥 마우스를 움직이면 포토샵이 자동으로 옷과 인물의 경계를 찾아내 줍니다. 그러나 간혹 그림자나 머리카락 같은 부분은 그 색상이 그게그거.. 그러니까 비슷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경계를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 때에는 직접 마우스를 경계에 갖다댄 뒤 경계를 클릭하시면 강제적으로 경계 설정이 된답니다. 
그리고 Magnetic Lasso Tool을 이용하여 영역을 잡으실 땐 위에 첨부한 이미지에서 나타난대로 이미지 좌측하단과 우측하단에 정사각형으로 영역이 안잡힙니다. 그렇지만 대충 잡으시고 위와 같이 이미지 작업을 끝내도록 하세요.
Tip; Magnetic Lasso Tool의 Feather 값을 1로 주는것도 좋은 선택!


↑ 이제 좌측 하단, 우측 하단에도 정확한 영역을 잡아줄 때가 왔습니다. Marquee Tool을 선택하고 영역을 마저 추가할 부분의 좌측 상단을 클릭(Press)하여 떼지 않은 뒤(Release) 위에 첨부한 좌측 이미지와 같이 Shift키를 누르면서 우측 하단으로 드래그해준 뒤 마우스를 뗍니다. 그러면 첨부한 이미지의 우측처럼 영역이 마저 선택됩니다.


↑ 인물부분을 지워주기 위해 Inverse(단축키 ctrl + shift + i)하여 Delete키를 누릅니다. 인물이 지워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잘라냈던 이미지의 세로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늘리고자 한다면


↑ Canvas Size(단축키 ctrl + alt + c)에서 반드시 Anchor에서 위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맞춰준 다음 Height에는 다시 조정할 적당한 높이 사이즈를 입력하면 됩니다.


↑ 이제 여러분들의 얼굴을 잘라낼 차례입니다. 앞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얼굴만 남겨 줍니다.


↑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인물과 흰배경 경계에 미세하게 남은 픽셀들이 있지요.
그것을 없애주도록 하기 위해 따왔던 인물 레이어의 thumbnail을 ctrl + 클릭하여 영역을 활성화 한 뒤 inverse(단축키 ctrl + shift + i)합니다.


↑ Expand 효과를 1 정도로 줍니다.


↑ 적용하였으면 Delete를 눌러 선택된 영역을 지워주고 ctrl + d하여 영역을 해제하도록 합니다.


↑ 영역을 해제한 뒤 ctrl + a를 눌러 작업했던 것을 전체선택 한 뒤 ctrl + c하여 복사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미리 따 두었던 정장사진을 열고 ctrl + v하여 위 첨부한 사진과 같이 붙여넣기 합니다.


↑ 사진을 불러왔으나 자신의 상반신이 정장을 덮어버렸습니다. 이를 정정하기 위해 위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레이어 순서를 변경하여 정장이 위에 있도록 합니다.


↑ 인물의 목부분과 정장의 카라부분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Move Tool을 선택 후 적절히 위치를 맞춰 주시고 인물의 사진을 키우거나 줄이기 위해 [Edit] - [Free Transform]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Free Transform 조정 영역의 좌측 상단, 우측 상단, 좌측 하단, 우측 하단을 드래그하여 늘이거나 줄입니다.
적절히 사이즈 조절이 되었다면 Enter를 눌러 완료해 주세요. (인물 사진 부분의 은 맞춰주시지 마십시요. 인물의 목과 정장의 카라 부분만 신경써주세요)


↑ Erase Tool을 선택하고 위와 같이 세밀하게 옷을 지워줍니다. 선택한 Erase Tool의 Brush type는 겉이 부드러운 Soft Brush가 아닙니다.


↑ 정장과 인물이 분리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이를 없애주기 위해 인물레이어를 선택하고 위 첨부한 이미지대로 설정된 Burn Tool을 이용. 위 첨부한 이미치처럼 목 아래 외곽부분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번만 슥~ 그어줍니다.
목 아래가 조금 더 어둡게 변하면서 정장 옷에 의한 그림자가 비치는 효과가 납니다.

원래 여러분 같은 경우에는 인물과 옷의 색상톤을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할겁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지를 잘구해와서 색상톤을 맞추는 작업을 생략했습니다.

후~.. 정장사진으로 합성하는 과정은 이렇게 끝났습니다. 원래 더욱 자세히하려면 다른 작업도 필요가 됩니다만 이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자연스러우니 여기서 끝내도록 하고요.
이제 증명사진이라면 모두 있는 배경을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


↑ Background Layer를 선택 후 Gradient Tool을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색설정을 바꾸기 위해 위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Gradient Editor에 들어갑니다.


↑ 원하는 배경 색상을 직접 선택해 주세요. 저는 이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 위 첨부된 이미지와 같이 좌측상단에서 우측하단에서 Gradient를 적용해 주세요. 반드시 Background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해야합니다.


↑ 그라디언트가 너무 잘 적용되었군요.. 그라디언트의 단계를 어느정도 낮춰주기 위해 Median([Filter] - [Noise] - [Median])효과를 위에 첨부한 이미와 같이 100px로 적용합니다.


↑ 이제 인물에 후광 효과(?)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첨부한 이미지대로 Erase Tool을 통해 리터칭 해주세요. 그러면 후광 효과가 납니다. (Erase Tool의 배경색은 흰색으로 해두세요)


↑ 이제 전체적으로 다시 단순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Median 효과를 100으로 주기 위해 ctrl + f를 누릅니다. (자동적용됨)

위 이미지는 이 강좌와 무관합니다. 이해 잘되라고 그냥 넣어봤어요ㅋㅋ


↑ 아까 위에서 완성된 형태를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완성본이니까요~
이젠 자격증이나 이력서 등에 사용할 사진을 증명사진 규격에 맞게 조절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이미지를 작업할 때에는 사이즈는 둘째치고 아무생각없이(..) 작업을 했기 때문에 사이즈가 증명사진 사이즈와 대칭이 되질 않습니다.
증명사진의 사이즈는 가로 3 세로 4cm입니다. 현재 작업하고 있는 이미지의 사이즈를 일단 이 증명사진 사이즈에 대칭되도록 하기 위해 Height값을 변화시키도록 합니다.
중학교? 과정을 거쳤다면 누구나 알고 있으신 계산식입니다. A : B = C : D는 AD = BC다..
이걸 이용하여 계산을 합니다. 넣어야 할 Height값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은간단해요.
; 현재가로사이즈 : 3 = x : 4
대입하면..
234 : 3 = x : 4
3x = 936
∴ x = 312
이렇게 넣어야할 Height값은 312가 나오는군요..
원래 기존의 Height값에서 증가했을수도 있고 감소했을수도 있습니다. Crop Tool을 이용하여 Width엔 234px, Height엔 312px를 집어넣어 셋팅하고 이미지를 적절하게 버려줍니다.

이번 이미지는 강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ㅇ-


↑ 사이즈를 증명사진과 대칭시키도록 맞추어 주었으니 이제 3 x 4 cm사이즈로 변화를 주어도 이미지가 뭉개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시 Image Size를 연 다음 Constain Proportions을 체크해준 다음 아래 Document Size로 4를 입력해 주세요. 그러면 자동적으로 Width값으로 3이 입력됩니다. 우리가 정확하게 계산했다는 뜻입니다.


↑ 사이즈 조정은 완료되었지만 얼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이 매치가 되질 않습니다. 동일한 조명 환경에서 찍었으니 얼굴도 배경색과 비슷한 톤이어야 할것입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 Match Color로 접근합니다.


↑ Match Color 편집창이 열린 모습니다. Source는 얼굴레이어, Layer는 그라디언트가 적용된 레이어로 설정해 두시고 위 Image Options의 3개의 설정들은 적당하게 기호에 맞게 주세요.


후아.. 끝났습니다. 완성본입니다 ㅠ.ㅠ



↑ 위 이미지들은 배경색을 바꾼 다른 예제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 이 글을 추천해주세요~! 리플도 환영~

Posted by aearts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